연말정산이란?
연말정산은 한 해 소득과 지출을 비교하여 추가로 납부할 세금이나 받을 수 있는 금액을 계산하는 절차입니다.
만일 예상 소득이나 지출과 다른 세금을 납부 되었다면 세금을 돌려받게 됩니다.
즉 연말정산은 이미 납부한 세금을 재계산하여 올해 실제로 납부해야 할 세금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.
연말정산 신청 방법
연말정산은 회사 진행 (재직 시) 및 개인(미 재직 시) 직접 신청으로 나뉩니다.
회사 진행 시에는 일반적으로 1월에 진행 됩니다.
개인 신청 시에는 홈텍스나 국세청의 '간편소득세 신고' 서비스를 이용하여 2월 중에 진행됩니다.
그렇다면 재직 이후 중도 퇴사자의 연말정산은 어떻게 신청 할까요?
각 신청 시, 공제 가능 항목에 대한 증빙 서류가 필요하며 의료비, 교육비, 기부금 등 다양한 공제 항목을 확인하여 세액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.